CURRENT EXHIBITION

exhibition image
the Days

2022.08.09 ~ 10.30

김보희 《the Days》
일시 2022-08-09 ~ 2022-10-30
장소 제1기획전시실 | 제2기획전시실 | 상설전시실 | 특별전시실
주최 제주현대미술관
문의 064-710-7801

《김보희-the Days》전은 제주현대미술관에서 한국현대미술작가 조명전의 일환으로 기획한 전시이다. 한국화가 김보희는 생명에 대한 경외를 바탕으로 자연과 일상의 순간을 독자적인 조형 언어로 펼쳐왔다. 전시 제목 ‘the Days’는 우리가 지내 온 그날들, 지금 만나는 나날들로서 어떤 존재들의 특별한 시간을 뜻한다. 우리가 존재하는 한, 우리 각자에게 의미 있는 그날들이다.

 

김보희는 작은 씨앗과 꽃, 거대한 야자, 무한한 바다까지, 자연과 생명 본연의 상태와 활기를 사실적인 형상과 생생한 색채로 구현한다. 세밀한 관찰과 섬세한 붓질의 반복이 집적된 그림 속 자연은 본연의 아름다움은 물론, 유한하기에 더욱 귀한 생명력, 자신과 다른 존재에도 곁을 주는 포용과 조화로움을 보여준다.
 

이번 전시는 50여 년에 걸친 김보희의 작업 여정 중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김보희의 대표적인 자연과 풍경 연작이 주를 이룬다. 특히 2003년 제주 이주 후의 작품을 작가의 시선에 따라 소주제별로 폭넓게 살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제주 바다와 정원, 꽃과 나무, 열매와 씨앗, 다양한 동식물, 집 주변의 산책길, 중문 거리와 같은 제주 소재들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일상에 대한 깊은 관심과 좋아하는 것에 눈맞춤 하고 밀착하며 오롯이 사적인 시간을 꾸려가는 작가의 생활과도 관계된 것이다. 전시기간 중, 문화예술공공수장고에서는 김보희의 작품을 디지털 화면으로 전환한 실감미디어아트가 상영되어 김보희의 예술세계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나볼 수 있다.

 

입체작품을 포함한 다수의 신작들을 선보이는 《김보희-the Days》 전은 교육 현장을 떠난 이후 제주에서 왕성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작가 김보희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삶의 주변에 대한 작가의 따뜻한 시선이 담긴 이번 전시를 통해 자연 본연의 아름다움과 일상의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풍요로운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